[시장분석] 지방은행의 특성과 성장 > 시장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장분석

[시장분석] 지방은행의 특성과 성장

최고관리자 2018-02-13 (화) 22:28 1년전 721  


은행산업은 국민경제 내에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공급, 즉, 예금의 수입, 유가증권 또는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에 의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업무와 금융정책의 수행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산업이다. 은행은 고유업무인 여수신 업무를 중심으로 내국환 및 외국환 등의 환업무와 지급보증 업무, 유가증권 발행 및 투자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국고수납, 보호예수 등 은행법에 관련된 각종 부수업무와 신탁업무, 신용카드 업무를 겸하고 있다.

 

은행업은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각종 결제기능을 수행하면서 산업현장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중개기능을 담당하여 국민경제에 있어 가장 중추적인 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은행들은 설립 이후 해당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지역자금을 조성하고 또한 조성된 자금을 지역내 가계 및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등 지역사회의 개발과지역산업 육성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지방은행은 금융업무의 지역적 분산과 지역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1도 1행의원칙에 따라 10개에 이르렀지만 외환위기 등으로 인해 4개 은행이 퇴출되어 2017년 6월말 현재 6개 은행이 영업중에 있으며, 제주은행이 2002년 5월 신한금융지주회사에 편입되고 2014년 10월 경남은행이 (주)BNK금융지주에 편입 및 광주은행이 JB금융지주에 편입됨에 따라, 현재 (주)BNK금융지주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JB금융지주내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DGB금융지주내 대구은행, 신한금융지주회사내 제주은행으로 구분되어 지방은행간 자산 변동 등 상당수준 변화가 있었다.

 

 국내 은행산업은 IMF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 회복에 힘입어 일정수준의 자산성장과 순이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였으며, 2008년 하반기 미국의 서브프라임 부실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침은 있었으나 한국 경제의 견조한 성장으로 은행도 완만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초 조선ㆍ해운업부터 시작된 구조조정 여파가 지속되고 있으며,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 등으로 건전성 이슈가 상존하고 있다. 특히, 주요 국가의 금리 인상 및 긴축 정책이 본격화 될 경우 신흥국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시장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로 한계차주가 증가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글로벌 경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체제에서 건전성과 변동성이 은행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새로운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출실적 개선과 새로운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 등으로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으며 국내 은행도 건전성 관리 집중 및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시장 개척 등을 추진하고 있는 바, 경제 성장률 수준의 자산 및 이익 성장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행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으로 경기가 악화되어 기업이 도산하거나 부실해질 경우 은행도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에 영향을 받는다.

 

은행간 합병과 금융지주회사 설립 등으로 은행산업의 대형화, 겸업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금융업종간 전방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은행업은 2009년 자본시장법이 시행되면서 금융 겸업화의 흐름으로 인하여 은행-증권-보험간 업무영역이 허물어 지면서 비은행권과의 무한경쟁의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특히 2017년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추진 등으로 은행의 주요 수익원인 대출 시장에서 은행간 경쟁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4차산업 혁명, 핀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금융산업도 과거 비금융 산업과 마찬가지로 경쟁의 프레임에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 글쓰기
상단으로

TEL. 050-5370-2002 E-mail koocci@naver.com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Copyright © 시장분석전문가 포럼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