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김치냉장고 시장의 특성과 성장 > 시장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장분석

[시장분석] 김치냉장고 시장의 특성과 성장

최고관리자 2018-02-13 (화) 22:18 1년전 786  


김치냉장고의 등장 및 확대는 주거문화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기존의 냉장고에 김치를 전문 보관하는 컨셉의 제품은 1984년에 출시된 적이 있다. 그러나 1980년대 주거환경에서 김치 전용고는 필요성이 없어 그대로 사장되었으나 아파트 주거비율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1995년 이후, 김치 냉장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김치냉장고 출시 후 가장 큰 전환점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등장이다. 김장독에서 착안한 뚜껑형 제품의 형태가 10년 넘게 유지되었으나, 김치냉장고에 김치 외 야채, 과일 등을 보관해 본 소비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김치냉장고의 보관 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느끼면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고자 하는 식자재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대형화 제품을 개발하는 동기가 되었다. 뚜껑형 제품은 깊이 있는 김치통을 꺼내는데 불편함이 있어, 스탠드형으로 진화하게 되는데 이는 제품의 가격 상승을 통해 김치냉장고 시장이 1조원 이상으로 확대되는데 큰 기여를 했다.

 

김치냉장고는 직접적 경제 효과 외에도 김장 문화의 유지에 기여하였다. 김장은 단순히 장기간 섭취할 김치를 만드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 친척, 이웃이 모여 함께 김장을 담그는 과정을 통해 협력과 결속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눔의 전통을 계승하여 김장철마다 지역사회, 자원봉사단체를 통해 사회적 유대감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김장은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김치는 한국 고유의 향신료와 해산물로 양념하여 발효한 한국적 방식의 채소 저장 식품을 일컫는다. 김치는 계층과 지역적 차이를 떠나 한국인의 식사에 필수적인 반찬으로, 김치는 가장 소박한 끼니이지만, 가장 사치스러운 연회에서도 빠질 수 없는 반찬으로 한국인 사랑을 받는 음식이다.

 

역사적으로 한국 사람들은 춥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해 늦가을이면 많은 양의 김치를 담그는데 이를 김장이라고 한다. 이때 담근 다량의 김치들은 장기보관을 위해 땅속에 묻은 김장독에서 보관을 하게 되는데, 1980년대 들어 한국의 주거형태는 마당을 둔 단독주택에서 마당이 없는 아파트 또는 빌라형태로 변화를 겪게 된다. 아파트나 빌라를 위한 김장독의 대체제가 김치냉장고 산업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김치냉장고는 식품의 신선 보관을 목적으로 하는 냉장고에서 김치 보관에 대한 부분을 특화한 파생제품으로 시작했으나, 발전을 거듭하며 독립된 특화 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저장하여 오래 먹기 위해 또 맛과 영양을 높이기 위해 채소를 소금이나 식초에 절이는 것은 한국 외 많은 사회에서 흔한 일이지만, 김치와 같이 그 맛의 변화 시기를 조절하기 위해 별도의 냉장고를 사용하는 행태가 자리잡은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또한 그 과정에서 사용자 스스로 채소, 과일, 육/어류 등을 김치 냉장고에 나누어 보관하게 되고 사용경험을 통해 보관 기간과 성능에 만족도를 느끼게 되면서 김치냉장고의 사용목적은 김치 보관을 넘어서 다용도 신선식품 보관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김치냉장고가 시장에 선보인지 2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인은 김치냉장고를 일반냉장고의 대체제가 아니라 보완제이자 필수가전으로 인식하고 있다.

 

김치냉장고의 트렌드를 보면 매년 '대형화' 라는 표현이 등장하는데, 1룸 1도어 뚜껑형에서 시작한 제품은 대형화에 맞춰 2룸 2도어로 바뀌게 되는데, 제품이 점점 높아지며 김치통을 넣고 빼는데 어려움을 느끼자 하부에 서랍을 설치하여 편의성을 개선한 제품도 등장한다. 그러나 지속되는 대형화 추세에 뚜껑형 구조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어, 냉장고와 비슷한 형태를 띈 스탠드형 제품이 출시되며, 500L대까지 용량을 키우게 된다. 현재 김치냉장고 시장은 뚜껑형과 스탠드형 시장이 구분되어 있다.

 

김치냉장고는 계절성 상품으로 9~12월에 걸친 김장시즌에 연간 판매수량의 60% 이상이 몰려있는 형태이며, 극성수기인 10~11월 두달 판매가 연간 수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구조다. 극성수기의 시장 시점은 매해 평균기온에 따라 1~2주의 차이를 보이지만, 기후의 영향으로 성수기 판매량이 큰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또한, 김치냉장고의 대형화 및 필수가전화가 진행됨에 따라 성수기 집중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며, 지난 3년간의 매출실적을 보면 상반기 매출은 차츰 증가하고 있다.향후에도 성수기 매출 집중도는 점차 해소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김치냉장고는 가전제품 중 크기가 가장 큰 제품에 속하며, 수백가지의 부품이 단열재와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구조로 개발, 생산에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며, 이러한 특성상 대규모 생산 설비 투자가 필요한 사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에서는 대유위니아, 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 4개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일반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김치냉장고는 가전 전문 혼매점(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할인점(이마트, 홈플러스 등), 백화점,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및 각 제조사의 전속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쇼핑의 발달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을 통한 구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높은 가격대와 구입시 평균 6년 이상을 사용하는 제품의 특성상 매장을 방문하여 실물 확인 후 구입하려는 성향이 강한 제품이다. 때문에 매장에 진열된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며, 제조사마다 매장 내 좋은 진열 공간을 차지하려는 경쟁도 치열하다.

 

김치냉장고 구매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부분은 브랜드, 사용 편의성, 디자인, 가격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김치의 맛(성능)이다. 김장 김치는 동일한 김치를 가족, 지인들과 나누어 가지게 되며 각자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그 맛을 평가하게 된다. 때문에 '우리집 김치는 괜찮던데, 이집 김치는 변했네', '어느회사 제품이 김치맛이 좋네' 라는 평가결과는 자연스레 공유되고, 지인의 지인을 통해 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앞서 언급한 대로 김치냉장고는 보관 성능, 기술력에 대한 부분을 김치 맛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각 제조사는 김치 맛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마케팅도 김치 맛과 김치가 주는 효능에 대한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 뚜껑형에 비해 스탠드형은 외관디자인에 대한 고려 비중이 높게 나타난 점을 볼 수 있는데, 주방인테리어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늘어남에 따라, 그 구성요소인 김치냉장고도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 글쓰기
상단으로

TEL. 050-5370-2002 E-mail koocci@naver.com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Copyright © 시장분석전문가 포럼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