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패션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시장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장분석

[시장분석] 패션산업의 특성과 성장

최고관리자 2017-10-13 (금) 12:24 2년전 342  


국내 패션산업은 저가 대량생산 체제의 섬유산업단계에서 기술,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여 가고 있다. 과거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었던 점에 비해서, 현대의 패션산업은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지만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에 따라서 고부가가치가 실현 가능한 기술, 지식 집약형 산업이다.

 

또한 패션산업은 선진국형 문화창조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패션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문화를 창조하는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 브랜드 제품의 무분별한 선호, 유명 브랜드의 착용을 통한 자존심과 우월감 표현, 유행 추종 등의 패션 마인드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의 행태는 불황을 체험 하면서 고가 유명브랜드가 아니더라도 퀄리티가 비교적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는 보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형태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즉 가격에 중심을 두기보다는 스스로 만족하고 대중적으로 검증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게 됨으로써, LOYALTY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 두터운 매니아 층들이 꾸준한 구매력과 깊은 선호도로 인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의 의류산업은 소비의 고급화, 양극화 현상이 지속되며, 소비자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기보다는 친숙성과 신뢰도를 갖는 대표 브랜드를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더욱이 명품과 중저가의 중간에서 불분명한 포지셔닝을 취해왔던 기업들이 불황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도산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탄탄한 기반과 브랜드 파워를 가진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불황기에 오히려 높아지게 되며 호경기가 왔을때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의류시장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 및 소비심리에 대한 보수적인 의견이 팽배한 실정이나 국내 여러 경제연구기관들은 2017년 의류시장에 대해 경제성장률과 민간소비, 패션 소비의식 추이를 감안하여 소폭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또한 소비양극화의 영향으로 인해 패션시장도 낮은 가격대의 SPA브랜드와 해외 럭셔리 브랜드 사이의 양극화가 심화 될 것으로 보인. 동시에 자신만의 스타일과 현명한 소비를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남성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의 남성을 위한 컨템포러리 그리고 잡화 등에서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의류산업은 그 특성상 경제성장과 경기상황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이다. 그러한 점에서 국내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합리적 저가 제품의 경기상황에 따른 민감도에 비해 고가의 고감도 제품은 비교적 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내 경기 및 소비심리가 상승한다면 고가의 고감도 제품은 높은 수요를 창출할 것이다.

 

국내 의류산업의 경쟁요소는 크게 세가지로서 첫째, 확고하게 인식되어 있는 브랜드이미지를 통해 유발되는 소비자의 충성도를 제고시킬수 있는 브랜드력, 둘째 기술과 지식이 기반이 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 마지막으로 주요 백화점 등 핵심상권을 구축할 수 있는 유통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 글쓰기
상단으로

TEL. 050-5370-2002 E-mail koocci@naver.com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Copyright © 시장분석전문가 포럼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